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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타이어 상식

Batt-pro 2016. 2. 22. 09:47

1. 타이어의 마모 한계


타이어에는 마모한계 (승용차 타이어의 마모 한계는 국제적으로 1.6mm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표시가 있으며

이 마모한계 표시는 타이어의 그루브 바닥으로 부터 1.6mm의 높이에 띠모양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마모 한계 표시는 그루브에 위치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볼수 있도록 삼각형 마크를

숄더부에 넣어서 마모한계 위치를 나타냅니다.


혼깊이를 측정할경우 마모한계 표시가 있는 부위는 피하여 측정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삼각형 표시를 따라 트레드 안쪽으 보면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트레드가 마모되었다면 타이어는 교체를 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마모한계에 이르면

급제동시에 타이어가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비가올때 물이 잘 빠지지 않아서 수막 현상이 생기며

작은 충격에도 손상을 입어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2.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유지


적정 공기압의 주입은 트레드부의 접지압을 균일하게 하여 편마모를 방비하며, 회전에 따른 운동저항을 최소화 할뿐 아니라

열의 발생을 적게 하여 발생한 열을 밖으로 빨리 방출시켜 타이어 내부의 온도를 안전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즉, 안전운행, 승차감, 경제적인 측면에서 타이어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의 플래카드에 표시되어 있으며, 만일 플래카드가 없다면 차량회사에서 제공한

소책자를 참고하면 됩니다.


또한 타이어의 사이드휠에는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는 최대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기압의 체크는 매주 체크해주는것이 바람직하며 장거리 주행시에는 사전에 반드시 확인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시에는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높으면

1. 타이어의 마모를 촉진하고 특히 중앙부의 조기 마모가 빨라집니다.

2. 타이어의 긴장 상태가 지속되어 완충 능력이 저하되어 충격이 가해질경우 손상이 쉽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낮으면

1. 타이어의 양쪽 가장자리가 먼저 닳게 됩니다.

2. 타이어의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노화현상이 빨라집니다.

3. 휠과 타이어 비드의 과도한 마찰로 비드부 밀림 또는 이탈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4. 곡선로 주행시 언더 스티어현상이 일어납니다.

5. 회전저항이 커서 연료 소모가 많아 집니다.

6. 스텐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3. 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고 있을 경우에는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타이어에서 이상 마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치 교환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상 마모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10,000km 마다 위치 교환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파이크핀을 사용하는 스노우 타이어는 스파이크 탈착 방지를 위해

 교환 타이어의 회전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4. 타이어 측면의 표기 내용